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등학교 자퇴해도 실패한 인생이 아니야

고등학교 자퇴하면 실패한 인생으로 보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자퇴하고 싶어도 선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부모님의 반대 때문에 못하는 사람도 있다. 자퇴에 대한 인식이 예전보다는 조금은 좋아졌다고 하지만 아직도 부정적인 면이 강하다. 고등학교 다니던 딸이 자퇴하겠다고 하면 찬성할 부모가 과연 얼마나 될까? 

1. 고등학교 자퇴하는 이유

자녀가 고등학교를 자퇴해야 할 이유가 분명하다면 찬성해 주고 지지해 주어야 한다. 어느 날 갑자기 자퇴하겠다는 말을 들었을 때 황당해하지 않는 부모는 없다. 고등학교 1학년에 입학한 후 갑자기 자퇴하겠다고 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가? 우리 부부는 이런 경우를 경험했다. 갑자기 자퇴하겠다고 한다. 그것도 자퇴해야 하는 이유와 자퇴 후 계획 등에 관한 내용을 적어서 내밀었다. 황당했다. 어떻게 반응해야 할까? 부모로서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았다. 일곱 장 적어 온 내용이 딸의 마음을 읽을 수 있었다. 일곱 장의 내용을 읽은 후 삼일 뒤에 허락했다. 이런 딸을 설득해서 고등학교 자퇴하지 말고 다니라고 말한다고 해서 무슨 소용이 있을까? 설득해서 다니게 한들 딸의 마음이 편할까? 오히려 딸은 많이 괴로울 것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그 딸을 바라보는 가족은? 

고등학교를 자퇴해야 할 이유가 분명한 딸의 입장에서 이해했다. 딸의 결정을 지지해 주기로 했다. 딸이 선택한 길이 힘들 수도 있다. 그러나 자퇴한다고 해서 그것이 실패는 아니다. 자퇴해서 자퇴를 돌이키고 싶으면 다시 재입학하거나 다른 길을 갈 수 있다. 어떤 길을 가든 실패한 인생이 없다. 딸을 지지하고 동의하는 것이 우선이다. 

부모는 자녀를 가르치려고 한다. 자녀를부모가 원하는 길로 가도록 강요한다. 이렇게 말하면 우리는 절대로 그렇지 않다고 말하는 부모가 있다. 그런데 자세히 보면 더하고 덜 하고 차이만 날 뿐 모든 부모는 이런 부분이 있다. 강요 아닌 강요를 한다. 모두가 가는 길을 가는 것이 정상이라고 생각한다. 이제는 여기에서 벗어나서 자녀의 말에 귀를 기울여 보자. 고등학생인 자녀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자퇴해야 하는 이유가 분명하면 지지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동의해 주면 자녀는 가야 할 길을 찾아갈 것이다. 설령 못 찾아가면 다시 돌아가도 된다. 여유를 갖고 자녀의 자퇴 이유를 들을 수 있어야 한다. 

 

2. 고등학교 자퇴 후 생활

자퇴하면 생활이 느슨해 질 수밖에 없다. 그것은 당연하다. 아직 십 대인데 너무 많은 것을 기대하면 안 된다. 자퇴 후 한 달이나 며칠은 잘할 수 있다. 그러나 그 이후에 생활이 느슨해져서 늦잠을 잘 수 있다. 스마트폰에 빠질 수 있다. 그럼에도 계속해서 지지해 주고 함께 자퇴 후 생활을 잘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아야 한다. 

딸이 자퇴한 후 1개월은 규칙적인 생활을 했다. 그러나 1개월이 지난 후 느슨해지면서 늦잠자는 것은 기본이고 무기력해진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다행히 하루 두 시간 할 수 있는 알바로 조금은 생산적이었다. 그럼에도 생활 관리가 안 되는 딸이 안타까웠다. 

이런 딸을 위해 꿈드림센터에 연락했다. 원래는 꿈드림 센터에서 먼저 연락이 와야 하지만 연락이 오지 않았다. 먼저 연락했다. 딸을 데리고 꿈드림센터를 방문했다. 꿈드림센터는 학교 밖 청소년을 관리하고 상담해 주는 기관이다. 자퇴한 자녀를 가까운 센터에 무조건 연결하는 것이 좋다. 꿈드림센터에 주는 혜택과 관리는 자퇴생에게 도움이 된다. 그러므로 꿈드림센터 연결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다. 

국제 청소년 성취포상제는 적극 추천한다. 이 프로그램은 자퇴생에게 또 다른 동기부여가 될 수 있다. 그리고 느슨해진 생활을 관리할 수 있다. 

 

3. 고등학교 자퇴해도 실패한 인생이 아니야

자퇴했다고 해서 실패한 인생은 아니다. 검정고시만 합격하면 고졸이다. 검정고시 수준은 기초만 해도 충분하다. 그리고 검정고시 후 대학 진학도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고등학교 자퇴한 학생은 실패가 아니라 길을 다를 뿐이다. 자퇴 후 다양한 사회생활을 할 수 있다. 자퇴 후 더 주도적인 생활을 할 수 있다. 실패가 아닌 다른 길이다. 더 좋은 길이 될 수 있다. 더 빠른 길이 될 수 있다. 

그래서 다시 한 번 말한다. 

"고등학교 자퇴해도 실패한 인생이 아니다"

"고등학교 자퇴해도 결코 실패한 인생이 아니다"

"자퇴는 다른 길을 가기를 원하는 사람의 용기 있는 선택이다"

 

2021/01/28 - [자퇴한 딸을 지지하는 아버지] - 딸내미 고등학교 자퇴 이후

2019/04/23 - [자퇴한 딸을 지지하는 아버지] - 자퇴생 딸을 둔 부모의 마음

2019/04/24 - [자퇴한 딸을 지지하는 아버지] - 고등학교자퇴해도 괜찮아!!

2019/04/16 - [자퇴한 딸을 지지하는 아버지] - 딸의 고등학교 자퇴 숙려 기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