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늘 오늘이라는 시간을 살아갑니다. 과거는 되돌아본다고 해서 돌아갈 수 없습니다. 미래를 계획하지만 그 미래의 시간이 되면 오늘이 됩니다. 이렇게 사람은 과거나 미래가 아닌 오늘이라는 시간 속에서 생활합니다. 그러므로 오늘 이 시간에 충실하게 사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사는 것이 중요하지만 우리는 그렇게 살지 못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그렇게 살지 못하는 이유를 과거와 미래에 매여 있는 사람의 관점에서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오늘을 사라는 사람의 모습을 결론적으로 제시해 보고자 합니다.
1. 과거에 매여 사는 사람
첫번째는 과거에 매여 사는 사람입니다.
특별히 과거에 성공했던 사람에게 나타나는 모습입니다. 과거에는 어떠했는데, 그 때가 좋았지라는 생각으로 살아가는 사람입니다. 잘 나가던 과거로 인해 현재를 즐기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전쟁에 참전해서 엄청난 공을 세웠지만 현재는 평범한 삶을 살고 있으면 과거를 그리워하며 현재를 만족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과거의 추억만 되새깁니다. 또 사업해서 엄청난 부를 모았지만 현재는 그저 일용직으로 근근히 살며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계속해서 잘 나갔던 과거에서 벗어나지 못해서 현재가 불행합니다. 현재에 만족하지 못하기 때문에 잘 나갔던 과거에 집착합니다. 과거는 과거일 뿐이고 현재가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면 현재는 계속 불행할 뿐입니다.
2. 미래를 걱정하며 사는 사람
두번째를 미래를 걱정하며 사는 사람입니다. 미래에 대한 염려는 모든 사람이 합니다.
십대가 삼십대의 일을 미리 생각하며 걱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직 십대 생활이 남아 있지만 미리 삼십대의 삶에 대한 염려로 인해 불안해하는 친구를 보았습니다. 아직도 삼십대가 되려면 멀었지만 미리 당겨서 생각하며 힘들어 합니다.
또 오십대가 되면 은퇴 후의 일을 걱정합니다. 재정적인 부분이나 건강적인 부분에 대해서 앞당겨 걱정하며 현재를 즐기지 못합니다. 이렇게 아직 오지도 않는 미래의 일때문에 현재를 즐기지 못하고 현재가 지옥이 되어 버립니다. 미래를 위해 현재를 희생시켜 버립니다.
한 때 10억을 벌기 위해 십년동안 철저히 아끼며 재테크하는 방법을 제시한 책이 유행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10억을 벌기 위해 현재를 희생시키면 십년 뒤 행복해질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현재를 즐기지 못하고 미래를 위해 현재를 희생시켜야 합니다. 십년동안 어떤 일이 일어날 지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병이 날 수 있습니다. 죽을 수도 있습니다. 병이 들면 이 프로젝트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죽으면 아끼며 살아온 생활이 헛된 일이 되어 버립니다. 그러므로 미래를 위해 현재를 희생시키는 어리석은 일일 수 밖에 없습니다.
3. 오늘을 즐기며 사는 사람
과거에 매여 살거나 미래를 염려하는 모습에서 벗어나서 오늘을 즐기며 살 때 진정으로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오늘이라는 시간이 우리에게 현재입니다. 이 시간을 벗어날 수가 없습니다. 내일이 되면 또 그것이 현재이고 오늘입니다. 그러므로 오늘을 만족하며 사는 것이 진정한 행복입니다. 성경에 보면 내일 일을 염려하지 마라 오늘 일로 족하며 살라는 말이 있습니다. 내일 일을 염려하지 말고 오늘 이 순간에 만족하며 사는 것이 이 땅에 사는 사람이 추구해야 모습입니다. 매 순간 즐겁고 충실하게 살면 그것이 모여 행복한 인생으로 만들어 줄 것입니다.
손담비의 미쳤어를 부른 70대 할아버지인 지병수씨의 영상이 유투브에서 엄청난 조회수를 보이면서 화재가 되고 있습니다. 그분은 77세의 나이에 즐겁게 살고 있다고 합니다. 기초수급대상자이고 가족도 없지만 즐겁게 인생을 살고 있습니다. 돈도 없고 가진 것도 없지만 인생을 즐기며 사는 지병수 할아버지를 통해서 인생의 의미를 깨닫게 됩니다. 어차피 한 번 흘러가는 인생이라면 어떻게 사는 것이 행복한 인생인가라는 질문을 되새기게 합니다.
과거에 매여서 오늘을 후회하며 살고 있다면 그 과거에서 벗어나서 현재를 즐기십시오. 미래에 대한 염려가 있다면 이제는 거기에서 벗어나서 지금 이 순간을 즐기며 살아가십시오. 그러면 행복이 더 이상 남의 일이 아닌 내 일이 될 것입니다.
'오늘만이라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한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알면 두렵지 않다 (2) | 2020.01.30 |
---|---|
숨 쉬는 오늘 (0) | 2019.04.14 |